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Defi] 디파이는 도대체 어떻게 돈을 벌어? (with Liquity)
    BlockChain/Technology 2022. 1. 22. 23:48

     


     

    안녕하세요 오늘 가져온 주제는 'Defi' 입니다.

    블록체인 등장이후 세계는 web3.0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주목받고 있는 것은 기존의 금융체제를

    보완하는 Defi가 주목을 받아왔죠.국내 개발진이 만든

    '테라'는 디파이 예치금 2위에 올랐습니다.

    그 원동력에는 바로 알고리즘 기반의 스테이블 코인의 힘이 있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기존 화폐에 고정가치로 발행되는 암호화폐이며 

    암호화페와 기존 금융을 이어주는 핵심입니다.

    이번 시간은 Liquity라는 탈중앙화 차용 프로토콜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Liquity

     

    Liquity는 이더를 담보로 무이자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분산형 대출 프로토콜입니다. 대출은 달러 고정 스테이블 코인인 LUSD로 지급되며 최소 담보 비율은 110%입니다. 사용자의 담보 외에도 Liquity의 대출은 LUSD의 안정적인 풀과 최후의 보증인으로서 모든 차용인의 집합체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Liquity는 비구속적이고 불변하며 비거버넌스입니다.

     

    Flow of Ether in Liquity

     

     

    Liquity의 주요 이점

     

    안정적인 가치 자산은 이더리움 애플리케이션의 필수 구성 요소이며 가치가 수백억 달러로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이 가치의 대부분은 Tether 및 USDC와 같은 법정화폐 담보 스테이블 코인의 형태입니다. DAI 및 sUSD같은 분산형 스테이블 코인은 전체 스테이블 코인의 작은 부분만을 차지하므로 대다수의 스테이블 코인이 중앙 집중화됩니다.

     

    Liquity는 스테이블코인을 빌릴 수 있는 보다 자본 효율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방법을 만들어 이를 해결합니다. Liquity는 거버넌스가 없으므로 프로토콜이 분산된 상태를 유지합니다.

     

    • 0% 이자율 - 차용인에게 계속해서 발생하는 부채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음
    • 최소 담보 비율 110% - 예치된 ETH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
    • 거버넌스 없음 - 모든 작업이 알고리즘 방식이며 완전히 자동화되고 프로토콜 매게 변수는 계약 배포 시 설정
    • 직접 상환 가능 - LUSD는 언제든지 기초 담보의 액면가로 상환
    • 완전 분산형 - 유동성 계약에는 관리 키가 없으며 다양한 프론트엔드 운영자가가 호스팅하는 여러 인터페이스를 통해 엑세스할 수 있으므로 검열에 강함

     

    Main use cases of Liquity

     

    1.  Trove를 열어 ETH에 대해 LUSD를 빌릴 수 있음
    2.  보상의 대가로 Stability Pool에 LUSD를 제공하여 유동성을 확보
    3.  LUSD를 빌리거나 상환하기 위해 지불한 지불한 수수료 수익을 얻기 위해 LQTY를 스테이킹
    4.  LUSD 페그가 $1 아래로 떨어질 때 1 USD 상당의 ETH에 대해 1 LUSD 교환

     

    LUSD and LQTY

     

    LUSD는 Liquity 프로콜에서 대출을 지불하는 데 사용되는 USD 고정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언제든지 액면가로 기초 담보물에 대해 상환할 수 있습니다.

     

    LQTY는 Liquity에서 발행하는 보조 토큰입니다.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수수료 수익을 포착하고 얼리 어답터와 프론트엔드를 장려합니다. 총 LQTY 공급은 100,000,000 토큰으로 제한됩니다. 시간 경과에 따라 토큰 할당 및 해제 할 수 있습니다.

     

     

    Liquity.App

     

    Liquity는 테스트넷으로도 직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요 준비사항은 🦊메타마스크 테스트넷(Ropsten, Rinkeby 등) faucet을 받아 준비하시면 됩니다 !

    Liquity.App 바로가기

     

    Liquity.App 실행 화면

     

    딱 보면 많은 숫자😵와 복잡해보이는 기능이지만 하나씩 알고보면 어렵지 않습니다.

    쉽고 간결하게 파트별로 소개하겠습니다 ㅎㅎ

     

     

    Trove

     

    Trove의 뜻은 찾아내다, 발견하다 입니다. Liquity 디파이 서비스를 개시하는 것이 Trove를 오픈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사용자는 직접 언제든 Trove를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그게 탈중앙화된 금융인 디파이의 매력이죠.

     

     

    • Collateral - Eth를 담보로 맡김
    • Net debt - LUSD를 부채로 빌릴 수 있음
    • Cllateral ratio - 담보와 부채의 달러 가치 비율

     

    담보 비율은 최소 110%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복구모드에서는 청산을 피하기위해 항상 150%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을 위해서는 200%~250% 이상으로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 Borrowing Fee - 대출 금액에서 일회성으로 차감되는 수수료, 이 수수료가 없다면 무이자이다.
    • Liquidation Reserve - Trove가 청산되어야 하는 경우 청산인의 가스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따로 마련된 금액, 이 금액은 부채를 증가시키고 순 부채를 완전히 상환하여 Trove를 닫으면 환불이 된다.
    • Total debt - 대출해서 보유하게 될 총 LUSD 금액

     

     

    Stability Pool

     

     

    LUSD를 예치하여 보상을 얻을 수 있는 풀. 시스템의 지급 능력을 유지하는 첫 번째 방어선입니다.

    청산된 Troves의 부채를 상환하기 위한 유동성의 원천 역할을 하여 총 LUSD 공급이 항상 뒷밤침되도록 보장합니다.

    Trove가 청산되면 Tove의 나머지 부채에 해당하는 LUSD 금액이 부채를 상환하기 위해 Stability Pool의 잔액에서 소각이 됩니다. 그 대가로 Trove의 전체 담보가 Stability Pool로 이동됩니다.

     

    why should I deposit LUSDE the stability Pool?

    Stability 공급자들은 청산 이익을 만들고 LQTY 토큰 형태로 보상을 받습니다.

     

    How am I compensated for liquidating a Trove?

     

    Troves의 청산은 개시자가 부담해야 하는 특정 가스 비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Trove당 비용은 최대 160-185 Trove의 일괄 청산을 구현하여 감소했지만 가스 가격이 치솟는 경우에도 청산이 수익성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프로토콜은 다음 공식으로 주어진 가스 보상을 제공합니다.

     

    gas compensation = 200 LUSD + 0.5% of Trove's collateral (ETH)

     

    200 LUSD는 청산 준비금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반면 가변하는 0.5% 부분은 청산된 담보에서 나오며 Stability 공급자의 청산 이익을 약간 줄입니다.

     

    • Reward

    LQTY 보상은 1분마다 누적되지만 UI의 값은 사용자가 Stability Pool과 거래할 때만 업데이트 됩니다. 따라서 보증금을 청구하거나 조정할 때 표쇠디는 것보다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Staking

     

     

    보상으로 받은 LQTY 토큰을 Liquity 스테이킹 계약에 예치하여 LUSD와 ETH 차용 및 상환 수수료의 비례 배분을 받기 시작합니다.

     

    How much will my staked LQTY earn?

    LQTY stake는 수수료가 발생한 순간 총 스테이크된 LQTY 중 가지고 있는 지분과 동일한 수수료 지분을 얻습니다.

     

    Is there a lock-up period?

    언제든지 스테이킹된 자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Are staked LQTY tokens used to backstop the system (like Maker) or for governance?

    스테이킹된 LQTY는 유동성 시스템을 백스톱하는 데 사용되지 않으며 유동성 거버넌스가 없기 때문에 거버넌스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Liquity statistics

     

     

    Protocol

     

    • Borrowing Fee - 대출 금액(LUSD)의 백분율로 부가되는 일회성 수수료이며 Trove 부채의 일부입니다. 수수료는 LUSD 상환량에 따라 0.5%에서 5% 사이입니다.
    • TVL(Total Value Locked) - 시스템에서 담보로 잠겨있는 이더의 총 가치이며 ETH 및 USD로 표시됩니다.
    • LUSD supply - 유동성 프로토콜에 의해 발행된 총 LUSD
    • LUSD in Stability Pool - 현재 Stability Pool에 보유된 총 LUSD는 LUSD 공급의 양과 비율로 표시됩니다.
    • Staked LQTY - 수수료 수익을 얻기 위해 스테이킹된 총 LQTY 금액입니다.
    • Total Collateral Ratio - 전체 시스템 부채에 대한 현재 ETH:USD 가격에서 전체 시스템 담보의 달러 가치 비율
    • Recovery Mode - 총 담보 비율(TCR, Total Collateral Ratio)이 150% 미만일 때 활성화됩니다. 활성 상태일 때 Trove의 담보 비율이 TCR 미만인 경우 TRove를 청산할 수 있습니다. 청산으로 인해 잃을 수 있는 최대 담보는 Trove 부채의 110%로 제한됩니다. TCR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작업도 제한됩니다.

     

    Frontend

    • Kickback Rate - 프론트엔드를 사용하여 Stability 공급자에게 리베이트로 지불될 LQTY의 비율을 결정하는 0에서 100% 사이의 비율로 프론트엔드 운영자가 결정합니다.

     

    Price feed

     

     

    이더의 USD 가격을 표기합니다.

     

     

     

     


     

     

    자 이렇게 디파이 서비스 중의 하나인 Liquity를 통해

    디파이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참여자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수익을 얻게되는지알아보았습니다. 

     

    디파이의 매력은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탈중앙화된 금융,

    즉 누구나 능동적으로 금융에 참여하고 단순히 플레이어가 아닌

    생태계 롤 플레이어가 되어 다양한 방식으로 금융 수익을

    창출해 낼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물론 디파이는 아직은 완전히 정착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실 투자시에 주의가 필요하고 스스로 공부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하지만 점차 세상은 web3.0으로 가고 있고 충분히 관심을 가지고 지켜본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